기초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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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야할 모든 것!

젠레스 존 제로 소개

젠레스 존 제로는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의 뉴에리두라는 도시에서 펼쳐지는 액션 ARPG 게임입니다.

젠레스 존 제로의 특징

  • 빠른 액션감의 전투 시스템: 각기 다른 스킬, 속성, 스타일을 가진 3명의 에이전트와 한 마리의 방부를 교체해가며 스킬을 쓰는 태그팀 형 액션
  • 로그라이크 요소: 무작위 생성 던전을 탐험하며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로그라이크 경험
  • 가챠 시스템: 에이전트, W-엔진, 방부를 뽑기로 확률적으로 얻는 "채널" 시스템

 

본 가이드에서는 이러한 특징을 포함해, 젠레스 존 제로 (이하 ZZZ)를 플레이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 및 매커니즘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에이전트

에이전트는 ZZZ의 스토리와 컨텐츠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이자 가챠 시스템으로 뽑을 경우 직접 플레이할 수 있는 캐릭터들입니다. 각 에이전트마다 세 가지의 특징이 있습니다. 이 특징들에 따라 유닛마다 조합, 팀 안에서의 역할, 그리고 시너지가 달라지는데, 아래 상세하게 설명을 하겠습니다.

팩션district6대공동 6과, hares교활한 토끼굴, belobog벨로보그 중공업, vichouse빅토리아 하우스키핑, obols오볼로스 소대, calydon칼리돈의 자손
속성physical물리, fire불, ice얼음, electric전기, ether에테르
전투 스타일stun격파, defense방어, attack강공, anomaly이상, support지원

 

에이전트 기본 스탯image-2-1.png

  • HP: 에이전트의 생명력. 해당 수치가 0이 되면 전투에서 빠지게 됩니다.
  • 공력력: 에이전트가 가하는 데미지 수치
  • 방어력: 에이전트가 받는 피해의 감소 수치
  • 충격력: 에이전트가 가하는 그로기 수치
  • 치명타 확률: 치명타를 가할 확률
  • 치명타 피해: 치명타 발동시 피해 배율
  • 이상 장악력: 이상 축적이 되는 정도. 이상 장악력 1점당 1%의 축적율
  • 이상 마스터리: 속성 이상 피해 증가율. 이상 마스터리 1점당 1%의 이상 데미지 증가
  • 관통률: 대상의 방어력을 무시하는 정도
  • 에너지 자동 회복: 전투 중 에이전트가 매초마다 생성하는 에너지와 적을 공격해서 얻는 에너지의 증가율

 

속성

ZZZ에는 속성 이상 축적 이라는 특별한 매커니즘이 존재합니다. 에이전트가 몹에게 데미지를 가할 때마다 속성을 축적하다가, 특정 수치가 되면 해당 속성 특유의 '이상' 디버프가 걸립니다. 에이전트의 기본 스탯 중의 하나인 이상 장악력은 이러한 속성 축적을 증가 시켜서 디버프를 빠르게 발동 시키는 것을 도와줍니다. 속성 이상의 데미지는 이상 마스터리에 따라 증가합니다.

속성속성 이상 디버프
physical물리[강타]적의 행동을 방해하고 대량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일정 시간 동안 타깃이 받는 그로기 수치가 증가합니다
fire[연소] 일정 시간 동안 불 속성 피해를 지속적으로 줍니다.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생물 타입 적의 행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ice얼음[빙결]타깃을 행동 불능으로 만들고 효과가 끝날 시 서릿발 효과를 부여합니다.
[서릿발]캐릭터의 공격의 치명타 피해가 증가합니다.
electric전기[감전]일정 시간 동안 타깃이 공격 받을 때마다 간헐적으로 전기 속성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기계 타입 적의 행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ether에테르[침식]일정 시간 동안 타깃에게 에테르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에너지 타입 적의 행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미 속성 이상 디버프가 걸린 대상에게 다른 속성 이상 디버프를 발동시킬 경우, 이전의 디버프를 덮어버리고 [혼돈] 효과를 부여합니다. [혼돈]이 발동 됐을 때 대상은 이전의 (덮어진) 속성 이상에 비례한 데미지를 입으며, 그로기 게이지가 증가합니다.

예시

  1. fire불 속성 피해를 준다
  2. fire불 속성 이상 디버프 fire[연소] 발동
  3. electric전기 속성 피해를 준다
  4. electric전기 속성 이상 디버프 electric[감전] 발동
    • fire[연소]는 사라짐
  5. 혼돈 발동 + 그로기 수치 축적

 

전투 스타일

에이전트의 전투 스타일에 따라 팀 안에서 갖게되는 역할이 달라집니다.

  • stun격파: 그로기 게이지를 빠르게 축적하는 것을 도와줌
  • defense방어: 탱킹과 생존이 뛰어남
  • attack강공: 팀의 '딜러' 역할
  • anomaly이상: 속성 이상 축적이 뛰어남
  • support지원: 팀에게 이로운 버프 효과 혹은 적에게 디버프 효과를 부여함

 

랭크

현재까지는 총 두 가지의 에이전트 랭크가 존재합니다: s-rank랭크와 a-rank랭크. 대체로 s-rank랭크의 에이전트들이 성능이 좋겠지만, 각 컨텐츠마다 다른 팀 스타일이나 속성을 요하므로 랭크보다는 컨텐츠에 맞는 팀 조합을 꾸미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애정이 있는 캐릭터라면 랭크와 상관 없이 플레이하기에 부족함이 없으실 것입니다.

 

팀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부분

에이전트마다 같은 파티에 자신과 속성이나 진영이 같은 캐릭터가 있을 경우 발동되는 패시브 추가 능력이 있습니다. 각 에이전트의 스킬, 능력, 빌드와 조합은 해당 에이전트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방부

방부는 '공동' 이라고 하는, 시공간이 뒤틀리는 재난이 발생할 때 뉴에리두의 주민들을 안전하게 대피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로봇들입니다. 의뢰 중 팀에게 다양한 버프와 고유 스킬들로 전투를 돕는 팀의 4번째 구성원이기도 합니다.

방부는 에이전트와 마찬가지로 S 랭크A 랭크가 존재하고 뽑기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방부 정보 및 공략은 따로 방부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투 UI 및 매커니즘

에이전트 상태

  • 전투 중에 왼쪽 상단에서 팀 내 에이전트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zenless-UI-agent.png

  • HP: 에이전트의 기본 스탯 중 하나인 HP
  • 에너지: 표시된 (빨간 눈금) 선이 넘으면 specialSkillStrong특수 스킬이 specialSkillStrong강화 특수 스킬로 바뀜.

 

에너지

에너지는 specialSkill특수 스킬이나 specialSkillStrong강화 특수 스킬을 쓰는데 사용하며 에너지를 채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normalSkill일반 공격, dashSkill회피 반격이나 대시 공격을 할 때마다 조금씩 참
  • 보급 상자를 열어서 얻을 수 있는 에너지 구슬을 먹으면 참
  • 에이전트의 기본 스탯 중 하나인 에너지 자동 회복에 따라 재생

 

그로기

적의 상태는 오른쪽 상단(보스일 경우)이나 몹의 머리 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zenless-UI-boss.png

적의 그로기 게이지를 채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에이전트에게 피해를 입을 때마다 해당 에이전트의 충격력 스탯에 따라 조금씩 참. 특히, stun격파 특성의 에이전트가 그로기 게이지를 채우는데에 용이함
  • [혼돈] 효과를 발동 시 (위 속성 섹션 참고)
  • physical물리 속성의 [강타] 이상을 발동하면 일정 시간 동안 대상이 받는 그로기 수치가 증가 (위 속성 섹션 참고)
  • 4장비 (W-엔진, 디스크 드라이브)에 붙은 패시브 효과

 

그로기 게이지가 꽉차면 해당 몹은 일정 상태 동안 움직이지 않고 받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이 때, 강공격을 가할 경우 에이전트의 comboSkill콤보 스킬을 발동 시킬 수 있습니다. 콤보 스킬은 아래 스킬 섹션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나타나듯이 그로기가 발동한 적은 기절해 있는 동안 그로기 게이지가 회색으로 변하며 줄어듭니다. 이 동안에는 그로기 게이지를 채울 수 없지만, 얼음 속성 이상의 효과로 게이지가 줄어드는 것을 늦출 수 있습니다.

 

스킬

normalSkill일반 공격

일반 공격은 다른 발동 되는 스킬이 없을 경우 주력으로 쓰게 될 스킬입니다. 에이전트에 따라서 홀드해서 시전하거나 특수 타이밍에 맞춰서 시전할 시 더 강력한 공격이 나갑니다.

 

dashSkill회피 & 대시 공격

다른 발동되는 조건 없이 버튼을 누르면 대시 모션을 취합니다. 대시를 하는 와중에 normalSkill일반 공격을 하면 대시 공격이 나갑니다. 적에게 피해를 입기 직전 대시를 하면 [극한 회피]가 발동하고 바로 normalSkill일반 공격을 누르면 특별한 회피 반격 스킬을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specialSkill특수 스킬

특수 스킬은 쿨타임 없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으며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다만, 에너지 게이지가 반 이상 (붉은 눈금으로 표시) 차 있을 때 스킬을 쓰면 specialSkillStrong강화된 특수 스킬이 나갑니다. 그로기 상태가 걸린 적에게 강화된 특수 스킬을 쓰면 comboSkill콤보 스킬을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comboSkill콤보 스킬

콤보가 발동되면 화면이 느려지면서 화면 아래에 빠르게 줄어드는 타이머와 함께 양 옆에 누를 수 있는 에이전트 버튼이 나옵니다. 이때 누르는 에이전트에 따라 해당 에이전트의 콤보 스킬을 시전 할 수 있습니다.

image-1.png

콤보 스킬을 쓰면 아래 설명할 회피와 피격 assistSkill지원 스킬을 쓸 때 소모되는 지원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ultSkill궁극기

여러가지 스킬들을 사용하며 적을 공격하다보면 화면 왼쪽 상단의 데시벨 레벨이 높아집니다. 이 점수가 3000점이 되면 궁극기 스킬 버튼이 오른쪽 하단에 나타납니다. 궁극기 스킬을 쓰면 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에이전트의 궁극기 스킬이 시전됩니다. 데시벨 레벨은 팀 전체가 공유하므로, 궁극기 스킬을 발동 시킬 에이전트를 필드에 꺼낸 상태에서 발동시켜야합니다!

zenless-UI-decibel.png

assistSkill피격 지원

필드에 나와있는 에이전트가 피격이 되면 assistSkill유닛 교체 버튼 자리에 다른 에이전트의 [피격 지원] 스킬 표시가 뜹니다. 이를 시간 안에 누르면 해당 에이전트로 교체가 되며 [피격 지원] 스킬이 시전됩니다.

zenless-UI_assist.png

assistSkill패링 지원

극한 회피 타이밍에 맞춰서 assistSkill유닛을 교체 시, 지원 포인트를 소모하며 [패링 지원] 스킬을 사용합니다. 패링 지원 이후 specialSkill특수 스킬을 사용하면 [지원 돌격] 스킬을 사용합니다.

지원 포인트가 없을 경우, [극한 회피]가 발동합니다.

각 에이전트의 스킬들은 해당 에이전트 의 프로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장비

W-엔진

W-엔진 (이하 엔진)은 에이전트의 '무기'입니다.

엔진의 특징:

  • 공격력: 에이전트의 공격력을 올려줌
  • 부가 스탯: 엔진에 따라 에이전트의 스탯 한가지를 더 올려줌
  • 전투 특성: 에이전트와 마찬가지로 stun격파, defense방어, attack강공, anomaly이상, support지원 중 하나
  • 패시브: 같은 전투 특성의 에이전트가 장착할 경우, 엔진의 고유 패시브 효과를 부여

 

엔진은 w-s-rank 랭크, w-a-rank 랭크, w-b-rank 랭크가 존재하고 뽑기 혹은 상점을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각 에이전트에게 어울리는 엔진은 해당 에이전트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엔진의 상세 정보는 W-엔진 데이터베이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디스크 드라이브

디스크 드라이브는 타게임에서의 악세사리(혹은 아티팩트/유물)의 기능을 합니다. 한 에이전트 당 총 6개의 디스크를 낄 수 있으며, 각 디스크는 에이전트에게 추가적인 스탯과 세트 효과를 부여합니다.

디스크에는 하나의 메인 스탯과 4개의 서브 스탯이 붙어있는데, 디스크의 '부위'에 따라서 부가할 수 있는 메인 스탯은 다릅니다.

  • I: HP
  • II: 공격력
  • III: 방어력
  • IV: HP %, 공격력 %, 방어력 %, 치명타 확률 %, 치명타 피해 %, 이상 마스터리
  • V: HP %, 공격력 %, 방어력 %, 관통률 %, 이상 피해 % (속성 랜덤)
  • VI: HP%, 공격력 %, 방어력 %, 이상 장악력 %, 에너지 자동 회복 %, 충격력 %

 

디스크에는 1티어와 2티어가 존재합니다. 1티어는 A 랭크, B 랭크의 디스크가, 2티어는 S 랭크, A 랭크, B 랭크의 디스크가 있습니다. 랭크가 높을수록 디스크의 스탯 수치가 높고 랭크에 따라 최대 레벨이 제한됩니다.

디스크의 레벨을 올리면 메인 스탯의 수치가 증가함과 동시에 서브 스탯이 최대 4개까지 랜덤으로 붙습니다. 디스크가 이미 4개의 서브 스탯을 가지고 있다면 랜덤으로 하나의 서브 스탯이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랭크가 높을수록 메인 스탯의 상슬률도, 서브 스탯의 업그레이드 수도 많아집니다.

랭크최대 레벨드랍 당시 서브 스탯 수
S 랭크+153-4
A 랭크+122-3
B 랭크+91-2

 

또한 같은 디스크의 종류를 여러 부위에 장착했을 시, 해당 디스크의 고유 세트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세트 효과는 2세트 혹은 4세트 여부에 따라 발동되며, 4세트일 경우, 2세트의 효과와 중복으로 발동됩니다.

각 에이전트에게 효율이 높은 스텟과 세트 효과는 해당 에이전트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디스크 세트 효과는 아래의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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